Dreamer's Diary (몽상가의 일기)

5기사 달성 후기 - 다섯 번째 기사자격증 기념, 직장인의 독학으로 오기사 취득 후기 본문

노후대비 국가 자격증 취득기

5기사 달성 후기 - 다섯 번째 기사자격증 기념, 직장인의 독학으로 오기사 취득 후기

Dollar Tree 2022. 9. 5. 12:29

5기사 달성 후기 - 다섯 번째 기사자격증 기념, 직장인의 독학으로 오기사 취득 후기


직장을 잘 다니고 있던 30대 중반에 미래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감으로 자격증 취득 공부를 시작한지 6년이 흘렀습니다.

공부를 시작할 때는 1년에 기사 자격증을 2개씩 취득한 후 4년차부터 기술사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그 계획은 이미 불가능함이 증명되었고요 ㅋㅋ

그때 생각했던 자격증은 전공관련 일반기계기사와 안전 관련한 산업안전기사, 가스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쌍기사, 그리고 제일 알아준다는 전기기사였습니다.

그 외에 범용으로 많이 사용될 것 같은 에너지관리기사와 공조냉동기계기사도 취득하려 했었죠.

본격적인 공부의 시작


공부를 시작한 초기에는 시간을 아껴가며 나름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자격증공부를 처음으로 한 탓에 익숙하지 않은 공부와 돌아가지 않는 머리를 억지로 굴리려고 아등바등 노력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결국 공부를 시작한 원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독학으로 취득하였고, 2년차인 2017년에는 두 개의 기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2017년에 취득한 기사자격증은 산업안전기사일반기계기사입니다.

각 자격증의 자세한 취득기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dollartree.tistory.com/109

직장인의 산업안전기사 독학 취득 후기 / 합격후기

산업안전기사 독학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아파트 투자를 좋아하다가.. 최근에는 시들해진 운영자입니다. 오를줄 알고 샀던 아파트가 오르질 않더군요ㅋㅋ 그래서..최근에는 아파트 투자를 잠

dollartree.tistory.com


https://dollartree.tistory.com/112

직장인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직장인의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운영자입니다. 첫번째 자격증으로 산업안전기사를 선택하여 취득하고 두 번째로 도전한 자격증은 저

dollartree.tistory.com




그리고나서 다음에 취득하고자 했던 자격증은 전기기사 자격증이었어요.

어렵다고 얘기를 들어서 공부에 불이 붙었을 때 얼른 따려고 했었죠.
하지만 회사에서 나오는 자격증 취득 장려금을 받기 위해 일반기계기사와 거의 유사한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취득하는 쪽으로 계획을 잡고 급하게 세 번째 기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https://dollartree.tistory.com/113

직장인 건설기계설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직장인의 건설기계설비기사 독학 합격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최근 세번째 기사자격증을 취득한 운영자입니다. 첫번째 자격증으로 산업안전기사를 선택하여 취득하고 두 번째로 도전한 자격증

dollartree.tistory.com




제가 취득한 네 번째 자격증은 가스기사입니다.

세 번째 자격증 취득 후 또 전기기사 공부를 하려 했으나... 또 이직을 하는 바람에 직장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하나 따 놓아야 되겠다 싶어 취득을 한 자격증이에요.

이직 첫 해에 열심히 공부하여 필기를 합격하고는 갑자기 힘이 빠졌는지 거의 2년 가까이 놀다가 겨우겨우 실기까지 합격하여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많고 암기에 약한 머리로 취득하기에 조금 힘든 자격증이었다는 기억이 나네요.
https://dollartree.tistory.com/141

직장인 가스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직장인의 가스기사 독학 합격 취득 후기 오랜만에 자격증 취득 관련한 글을 올리게 되는군요. 제가 그러니까... 2016년부터 자격증 취득을 시작하여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후 2017년 첫

dollartree.tistory.com




가스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이제 정말 전기기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공부가 너무너무 하기 싫더군요.
전기기사 필기를 위해 회로이론을 공부하다가 너무 하기 싫어서 지인에게 제공받은 책이 있던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를 먼저 살살 보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소방설비기사는 전기기사보다는 난이도가 낮아 필기를 무난히 합격하고 잠시(1년ㄷㄷ) 쉬었다가 실기까지 합격할 수 있었어요.
https://dollartree.tistory.com/171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 비전공 직장인 독학 최종 합격 수기

비전공 직장인의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독학 최종합격 후기 저는 2016년부터 노후대비 차원에서 자격증 취득을 시작하여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활용능력1급 -

dollartree.tistory.com





이렇게 직장인 신분으로 학원이나 인강을 듣지 않고 독학으로 다섯 개의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네요.

사실 제가 취득한 자격증 중 일반기계기사나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제외한 세 개는 아주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이 아니라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제가 비전공자였다면 일반기계기사는 아마 인강을 충분히 활용했어야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이제 진짜 전기기사 공부를 할 건데 인강을 따로 신청해두었습니다 ㅋㅋ

전기기사는...기출만 봐선 안 될 것 같더라구요......

여섯 번째 자격증은 사실 소방설비 전기기사를 딸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이왕 소방기사 공부를 한 김에 쌍기사를 딸까 고민도 했었죠.

하지만 소방쌍기사보단 전기기사를 빨리 취득하고 소방기술사를 취득하는게 더 낫지 않나 싶어서 급하게 선회했습니다.

마무리하며

1년에 두 개는 아니라도 한 개씩을 꼭 취득하고 싶었지만 저의 게으름이 발목을 잡은터라 6년만에 다섯 개의 기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네요.


앞으로 제가 목표하고 있는 필수적인 자격증은 순차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전기기사
- 소방기술사

제 목표대로 잘 진행이 된다면 아주아주 열심히 공부를 해서 소방기술사를 취득한 후 몇 가지 부수적으로 필요해 보이는 기사자격증을 취득해볼까 합니다.

부수적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은 위험물기능장,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등이 있어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고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 잘 취득하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자격증 취득으로 밝은 미래를 열어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