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er's Diary (몽상가의 일기)

직장인 건설기계설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본문

노후대비 국가 자격증 취득기

직장인 건설기계설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Dollar Tree 2018. 8. 22. 22:14

 

직장인의 건설기계설비기사 독학 합격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최근 세번째 기사자격증을 취득한 운영자입니다.

첫번째 자격증으로 산업안전기사를 선택하여 취득하고 두 번째로 도전한 자격증은 저의 전공 자격증인 일반기계기사였으며, 이번에 취득한 자격증은 건설기계설비기사입니다. 

사실 건설기계설비기사는 일반기계기사와 매우 유사한 자격증이며,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 분들은 별도의 준비없이 바로 도전하여도 취득할 수 있는 보너스 자격증이라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저는...필기는 일찌감치 합격해두고 있었지만 일반기계기사 취득 후 봤던 건설기계설비기사 실기시험에서 AutoCad를 얼마나 못했던지 작업형에서 동력전달장치(동력신)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17점이라는 충격적인 점수를 받고 바보같이 탈락을 한 번 했었죠..... 돈낭비에 재미가 들렸나 봅니다ㅜㅜ

 

 

필기시험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할 때와 마찬가지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2018/05/07 - [사소한 이야기] - 직장인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일반기계기사와 마찬가지로 3역학(+동역학) 과목은 이해에 중점을 두었고, 4, 5과목은 이론을 따로 공부하기 보단 기출문제에 나오는 부분만 그냥 외우는데 집중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과목 : 재료역학 (저희는 고체역학이라고 불렀습니다.)

제2과목 : 기계열역학

제3과목 : 기계유체역학

제4과목 : 유체기기 및 유압기기 - 일반기계기사와 다름

제5과목 :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 - 일반기계기사와 다름

 

필기시험 합격을 위해 최근 5년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평균 60점이 넘는다면 실제 시험에서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4과목과 5과목은 일반기계기사와 다르니 별도의 교재를 구입하신 후 공부하여도 되지만 시간날 때 대형 서점에서 잠시 훑어보아도 과락은 면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3역학에서 평균 70점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여도 통과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참고로 저는 별도의 서적을 구입하여 공부했습니다.

 

필기시험 면제과목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 분들은 1, 2, 3과목(3역학)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4, 5과목에서 60점 이상을 받을 자신이 있는 분들은 시험신청 시 1,2,3과목 면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3역학에 자신이 있고 60점 이상을 가뿐하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면제 없이 다섯과목을 모두 치는 것이 좋겠죠. 

그래야 4, 5과목에서 60점이 안 되더라도 3역학에서 평균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까요.

 

 

 

실기시험

일반기계기사와 95% 동일합니다.

2021년 기준으로 캐드로 작업하는 작업형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필답형만 준비하시면 됩니다.(2022년 업데이트)

 

필답형에서 차이가 나는 5%는 필답형에서 무조건 나오는 공정관리나 공정설계 문제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의 필답형에는 공정관리나 공정설계 문제가 반드시 한 문제 이상 나옵니다. 보통 한 문제가 나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고, 배점은 8점 이상입니다. 50점이 만점인 필답형 시험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꼭 공부해둬야 하는 부분이겠죠.

하지만 다른 부분에서 점수를 30점 이상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공정설계나 공정관리를 공부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필답형

일반기계기사 필답형 시험과 동일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공정관리가 한 문제 들어가고 나머진 똑같아요.

일반기계기사와 동일하지만 참고로 적어둘게요.

필답형은 주관식 시험이며, 총 12~13문제가 나옵니다. 각 문제 배점은 4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5, 6점 짜리 문제가 나오기도 합니다.

계산 문제가 대부분이므로 계산기는 필수입니다.

검정색이나 파란색 볼펜으로 적어야만 하며, 연필이나 샤프는 채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검정색과 파란색을 번갈아 써도 실격이니 한가지 색으로 작성함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작업형

일반기계기사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공부방법과 시험 유의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동력전달장치가 출제되길 간절히 기도하세요)

작업형 없어졌다고 합니다.(2022년 업데이트)

 

2018/05/07 - [사소한 이야기] - 직장인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마무리하며

저는 언제나 주위에서 같이 공부하는 분들에게 강조하는 바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 한 번의 합격입니다. 이를 명심하시고 몇 번을 떨어지더라도 계속 도전하세요.

합격하면 평생 유지되는 든든한 자격증이 생기는 것이니까요.

 

 

다음에는 지금 준비중인 가스기사 필기와 가스기사 실기 독학 취득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8월에 실시한 3회차 기사시험에서 가스기사 필기는 합격을 한 상황이고, 앞으로 남은 기간 가스기사 실기 공부를 빡세게 한 후 꼭 합격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