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er's Diary (몽상가의 일기)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 비전공 직장인 독학 최종 합격 수기 본문

노후대비 국가 자격증 취득기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 비전공 직장인 독학 최종 합격 수기

Dollar Tree 2022. 8. 31. 13:44

비전공 직장인의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독학 최종합격 후기

저는 2016년부터 노후대비 차원에서 자격증 취득을 시작하여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활용능력1급
- 산업안전기사(2017년)
- 일반기계기사(2017년)
- 건설기계설비기사(2018년)
- 가스기사(2020년)

정년퇴직까지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 남아 있어서 제가 앞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은 소방분야 쌍기사, 전기기사, 소방기술사, 공조냉동설비기사 등입니다.
작년(2021년)에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이하 소방기계)의 필기를 합격하고 한해 꿇은(?) 후 올해 7월 24일에 시행된 2회차 실기시험에서 최종합격하여 이렇게 수기를 올리네요^^

필기시험

산업안전기사, 일반기계기사등의 기존 자격증을 취득할 때와 마찬가지로 소방설비기사를 취득할 때도 기출문제 풀이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제 공부법에서 국룰이 되고 있네요. 필기는 기출문제부터!
회사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재를 지원해주기에 공하성 교수님의 최신 필기교재를 구입하여 최신기출문제부터 보기 시작하였습니다.

소방기계기사 필기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과목 : 소방원론
제2과목 : 소방유체역학
제3과목 : 소방관계법규
제4과목 :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필기시험은 최근 5년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평균 60점이 넘는다면 실제 시험에서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최근 8년치 정도의 문제를 두 달동안 공부하여 필기시험을 통과했습니다.
유체역학이 부담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어려운 수준의 유체역학이 나오진 않으니 잘 나오는 문제 유형만 파악하시면 과락은 면하실 수 있을 것이고, 소방관계법규는... 눈과 머리로 충분히 익히신 후에 암기에 신경쓰시면 60점을 넘기실 수 있을 거예요.

올해부터 필기시험이 CBT(Computer Based Test)로 바뀌었다고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필기시험을 치는 날이 회차별로 단 하루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정해진 날짜범위 내에서 원하는 날짜를 정하여 치룰 수 있습니다. 약 2주 정도의 범위내에서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CBT 방식이라 시험을 치고 난 후 결과도 그 자리에서 바로 나온다고 합니다.
세상 좋아졌네요!!

필기시험은 신청기간에만 신청하시면 웬만하면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기준으로 응시수수료는 19,400원입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동차(같은 회차) 필기시험으로부터 2~3달 정도 후에 치루어 지는데 필답형 시험만 있습니다.
2022년 경우에는 1회차와 4회차 시험은 필기시험으로부터 2달 후, 2회차 시험은 3달 후로 정해져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이므로 CBT 방식으로 치뤄지지 않고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정해진 날짜 하루에 시험장에 모여 종이 시험지에 답을 적어 내는 방식입니다.
실기시험은 늘 원하는 지역에서 치기 위해 빠른 신청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지역에서 시험을 치려면 첫날 신청시작시간인 오전 10시 전에 대기하시는 건 기본이며 원하는 곳을 신청하지 못했을 때의 차선책도 세워놓은 후에 신청에 임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실기시험에서는 과목이 나눠져있지 않으므로 과락이 없고, 필답형 시험점수가 60점을 넘으면 최종적으로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2022년 9월 기준으로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22,600원입니다.

답안은 검정색 볼펜으로만 적어야만 하며, 연필이나 샤프는 채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소방기계기사는 계산기가 필요한 문제가 대부분이므로 계산기를 꼭 챙겨야 합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허용되는 공학용계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기계기사 필답형 시험은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에 관한 주관식 문제가 15문제 정도 나옵니다.
대부분이 소방기계시설 설계와 관련한 계산문제입니다.
처음 기출문제를 보기 시작하면 서술식 문제와 계산문제가 바로 눈에 보이는데, 서술식 문제보단 계산문제가 좀 더 머리아파 보일거예요(나중엔 서술식 문제가 더 어렵고 골치가 아프더군요ㅠ.ㅠ)

계산문제에서는 소화설비별 방수압, 방수량계산과 약제별 소화약제량 때문에 고생을 할 수도 있어요.
소화설비도 다양하고 소화약제별로 약제량 계산식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약제별 약제량 계산이 너무 헷갈려서 몇 달을 고생했어요. 물론 다른 분들은 저보다 좀 더 빨리 구분해서 잘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서술식 문제는 외우려고 보면 외울게 너무 많아보여서 키워드만 어떻게든 이해하고 암기해야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준비 팁

제가 느낀점을 바탕으로 팁을 드리겠습니다.
1. 어느 시험이나 마찬가지로 느끼는 바이지만 '설마 이건 안 나오겠지'하는 문제가 항상 나옵니다.
보기 싫은 유형이나 외우기 힘들 공식이라도 그런 문제가 시험에서 나오는 문제이니 부지런히 눈에 익히고 머리에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시험은 내가 시험에 맞춰야 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이 제게 맞춰주지 않더군요.

2. 서술식 문제는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고득점을 노리기 위해선 문제집에 나와있는 답을 달달 외우지 말고 키워드를 뽑아서 외우시길 추천해요.
다른 기사 시험도 마찬가지지만 내용을 모두 외우려면 한도 끝도 없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요구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키워드를 암기하여 답변을 써내야 많은 양을 정확하게 머리에 넣고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3. 문제에서 요구하는 설비와 약제를 정확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소화전 설비는 대략 9개 정도 있고 각 설비마다 약제량 계산식이 다릅니다. 물론 통계적으로는 주로 시험에 출제되는 설비는 6개지만 한 문제가 아쉽고 1점에 당락이 결정될 수 있는 시험을 치르는 수험자 입장에선 어떤 설비라도 허투루 볼 수는 없습니다.
특히 점수 배점이 높은 계산문제에서는 이 팁을 정말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계산문제는 서브문제가 많으면 10개를 넘을 수도 있는데, 첫 문제에서 방수량이나 펌프양정을 잘못 계산하게 되면 기존에 계산한 값을 바탕으로 계산을 해야 하는 나머지 서브문제도 절반 이상이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소방설비기사는 기출에 충실한 경우가 많으니 최근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공부합니다.
특히 배점이 높은 계산문제는 기출에 충실한 경우가 더 많아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시며 자신감을 채워나가다 보면 모의고사를 쳤을 때 어느새 합격점을 넘어서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2021년 7월에 필기 합격 후 이런저런 핑계로 공부를 하고도 시험을 치르지 않다가 1년 후인 2022년 9월에 가까스로 취득을 했습니다. 이번에도 동차 합격이라던지 한번에 최종합격을 하는 영광(?)은 누리질 못했어요. 징크스는 계속 되네요 ㅋㅋ

원래 자격증을 1년에 하나 이상씩 취득하여 2016년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7개 정도의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데... 2018년 이후로는 계속 한 해씩 뛰어넘게 되네요. 항상 공부를 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노는 게 제일 재밌고 좋더군요 ㅋㅋㅋ

조금 늦춰지고 있지만 이 자격증으로 제가 가진 기사자격증이 다섯개로 늘었습니다. 5기사 달성이네요^^


소방기계기사는 난이도로 따졌을 때 그리 높은 난이도는 아닌 시험입니다.
일반기계기사를 난이도 80정도라고 봤을 때 소방기계는 50~60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다고 생각됩니다. 비전공 독학 수험생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난이도가 아주 많이 높은 시험은 아닌만큼 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을 거예요. 자신감을 가지고 흔들릴 때마다 조금만 더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한문제 한문제 풀어나가시기 바라며 최종 합격을 기원합니다!

Comments